우리 농업. '사회적 농업'에서 길을 찾다 - 메트로신문
글쓴이 : 관리자 작성일 : 2019-04-05 09:27 조회 : 118


최근 농업과 복지 및 일자리 등을 연계한 사회적 농장이 관심을 받으면서 '사회적 농업'이 우리 농업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 농업을 확산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정책적으로 뒷받침한다는 계획이어서 사회적 농업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사회적 농업은 농업을 통해 장애인·고령자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 사람들에게 돌봄·교육·일자리 등을 제공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사회적 농업은 농업인과 복지·교육 종사자, 주민 등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201.8년부터 사회적 농장을 선정해 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 및 네트워크 구축비를 지원해왔다. 올해는 18개 농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농식품부는 최근 '사회적 농업 추진 전략(로드맵)'을 마련했다.

로드맵의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지원 대상 사회적 농장을 확대하고,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예비 사회적 농장'과 '거점농장'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일반 농업법인에만 지원되던 청년 인턴, 전문인력 지원을 올해부터 사회적 농장 인력에도 지원하고 유휴시설 활용도 가능하도록 했다.

아울러 지역 푸드플랜에 사회적 농장이 생산자로 참여해 사회적 농업 생산물이 지역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지자체에 안내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장기적으로 네덜란드·벨기에 등 사회적 농업 선진 사례와 같이 복지·교육·고용 등의 제도와 연계할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장애인·고령자 복지제도, 교육제도 등 연계 가능한 국내제도 분석을 통해 관련 부처 간 논의의 토대를 만들고, 농촌진흥청을 통해 사회적 농업 성과 지표를 개발해 사회적 농업 성과 확산을 준비해나갈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3월 21일부터 22 양일간 2019년도 사회적 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의 사업자, 지자체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 이러한 정책 방향을 설명하는 워크숍을 개최해 활동계획을 공유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따뜻한 농촌을 실현한다는 비전을 갖고 사회적 농업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며 "농촌 주민들의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현장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사회적 농장 지원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신웅 기자( grandtrust@metroseoul.co.kr)

작성자

비밀번호

바로가기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