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초기 정착, 농지 확보·생활비 보장이 관건” - 전남일보
글쓴이 : 관리자 작성일 : 2019-04-19 09:27 조회 : 192
파일




▶박노진 구례군농업기술센터 소장
대규모 농장 늘고 귀농·귀촌인 유입으로 농지값 상승
영농 초기 부족한 생활비·문화생활 소외 역귀성 불러


전남 유일의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를 이끄는 박노진 구례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귀농인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온 ‘귀농·귀촌 현장 전문가’다.

그는 “센터의 주택은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취사시설 등의 편의시설을 완비해 예비 농업인들이 가족들과 함께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다”고 자부하며, “가족과 함께 체류하며 농작물의 재배·가공·유통방법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어 귀농에 대한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평생 농사를 지어본 적이 없더라도 이곳에서 영농기술을 잘 배워 농업 분야 창업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박 소장은 무엇보다 예비 귀농인들이 교육 수료 후 구례군을 포함해 전남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하는데 특별한 고민이 많다. 예비 귀농인들이 농지구입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요근래 대규모(10㏊이상)로 농사를 짓는 농가들이 늘고, 귀농·귀촌인도 활발히 유입되면서 농지 수요가 늘고 땅값과 임대료가 상승세에 있다. 대부분 소농으로 시작하는 초보 귀농인들의 농지 구입과 임대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국가적으로 귀농·귀촌 정책을 기획할 때 이 부분에 대한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소장은 귀농인이 겪는 또 다른 어려움으로 정착 초기 소득 부족을 꼽았다. 귀농 정착 초기에 일부 지자체에서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일시적인 방안일 뿐이다. 귀농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시간제 일자리’를 중개해주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박 소장은 “구례군에는 6차산업 기반 친환경 식품 사업 단지인 자연드림파크에서 도시민들이 영농시간 외 할 수 있는 ‘시간제 일자리’가 있어 소득에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도시민이 농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에서 맞춤형 시간제 일자리를 중개해주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귀농인들이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강화하는 것도 시급하다. 박 소장은 “특히 청년층의 경우 귀촌을 하더라도 문화생활과 멀어지면 역귀성이 일어날 수 있다. 도시와의 접근성을 높이거나, 관내 문화 프로그램을 다각화해 문화향유 욕구를 어느 정도 해소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 이용을 더욱 활성화하는 게 우선 과제”라면서 “귀농인들이 안정적으로 농촌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영농교육은 물론 귀농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화선 기자 hwasun.kim@jnilbo.com

바로가기

상단으로